알로에의 역할, 섭취방법, 주의할점에 대해서
올해 여름은 너무 덥죠.. 햇빛이 강한 낮 시간대에는 39도 까지도 올라가서 잠시만 바깥에 나가도 피부가 따끔따끔 거리게 돼요. 자~! 이 때 자외선 때문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서 알로에가 들어간 제품을 바르시는 분들이 많죠?
알로에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들도 여름을 맞이해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알로에는 어느 순간부터는 우리가 먹기 좋은 음식 이라기보다는 피부에 좋은 식물이다 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아요. 그렇지만 알로에는 "서양의 인삼" 이라고 불릴 정도로 정말 많은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오늘은 알로에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섭취할지" ,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은 없을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알로에의 성분과 효과
알로에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약용이나 식용으로 쓰이는 것들은 6~7가지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알로에 베라가" 가장 흔하게 우리가 많이 들어본 "알로에"죠.
알로에베라에서 추출되는 다당체는 만난, 에이스만난, 팩틴 등 여러가지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중에 아세틸레이트만난이라고 불리는 "에이스 만나"은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연구결과를 보면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되고 탁월한 면역 조절 기능을 갖고 있다 는 것들이 입증되고 있어요..
이 뿐만 아니라 알로에에 들어있는 "알로에모딘"이나 "알로에인 성분"이 장애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변비나 치질이 있으신 분들은 알로에를 섭취하면 장의 운동이 원활해지고 변비가 어느정도 해결 되기도 합니다. 이 성분들은 위액의 분비도 어느정도 약간 촉진을 시켜줘서 소화 흡수 기능을 도와 줘요.. 그래서 평상시에 소화흡수가 안되던 분들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괘양처럼..위에 손상된 부위가 있을 때는 알로에를 먹는 것이 도움이 안된다.. 라고 생각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물론 이제 큰 손상이 있거나 위가 크게 뭐 아프거나 하면 당연히 병원에 가셔야죠. 그렇지만 어느 정도의 소화불량이나 약간의 증상에는 알로에가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알로에 속에 "알로에 울신"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의 조직이 손상되면 그 손상된 조직 근처에 새로운 조직들을 잘 형성 시키면서 상처부위를 치유하는 작용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 벽과 장벽을 모두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효과는 몸내부에 생긴..그런 위벽에 생긴 상처뿐아니라, 피부에 생긴 화상이나 열상, 염증 같은 것들도 진정시키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서 치유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자~! 하지만 평소에 설사, 변비, 복통 같은 것이 심하거나 평소에 위가 너무 심하게 좋지 않다, 대장 질환이 너무 심하다, 이런 분들은 당연히 알로에를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문제가 되겠죠? 왜냐.. 알로에 속에 들어있는 "안트라퀴논" 이라는 성분이 대장의 신경세포를 무디게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대장 신경세포가 한 번 무뎌 지면 쉽게 치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조심 하셔야 돼요.
알로에의 권장 섭취량
그래서 성인 기준으로 딱 손바닥에 한뼘.. 그정도가 하루 알로에 적정 섭취 권장량 이에요.
여기서 한뼙이라는것은 진짜 "생 알로에"를 얘기하는 거예요. 알로에를 조각내거나 가루로 된게 아니고 생 알로에 나 하루에이만큼만 드시는게 좋다는 얘기에요.
알로에 섭취시 주의사항
"이뇨제"나 "혈압 약"을 드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알로에를 복용한다면 저칼륨혈증이 증가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요. 뭐 당연히 아이들, 임산부, 간이나 콩팥질환 있는 분들도 섭취하려면 의사와 상의를 하거나 아니면은 섭취를 해도 아주 조금씩만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알로에는 어떻게 먹는게 좋을까?
그렇다면 이 알로에는 얼마나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요가 알로에는 껍질로 벗겨내서 "생"으로 드셔도 되고, 껍질채로 꿀이나 요거트, 과일 같은것을 같이 넣고 갈아 가지고 "주스"로 드셔도 좋아요.
알로에를 말려서 가루로 만든 다음에 뭐 여러가지 활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알로에 가루를 넣은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도 피부진정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밀가루를 알로에가루랑 섞어 가지고 팩을해도 얼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가 들어있는 알로에 성분을 "겔"로 만들어서 파는 것들이 있죠?
그 알로에겔도 피부에 바르면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고 피부를 어둡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성장하고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조금 막아줍니다.
정리해보면..
오늘은 이렇게 여름철에 피부미용에 많이 쓰이는 알로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평소 피부 미용에 좋은 것이 알로에 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먹는것도 굉장히 좋은 여러가지 효과가 있다는 것 그래서 "서양의 인삼" 이라고까지 불린다는거 한 번쯤 기억해 주시구요.
항상 강조드리는 것처럼 어떤 다른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이 이 알로에를 함부로 드시거나 하면 절대로 안 되고..
또한 알로에를 오랜기간 장기복용하면 대장에 있는 신경 세포들을 약간 둔감하게 하고 대장을 새카맣게 착색을 시켜요..
"대장흑색증"이라고 하는데.. 대장을 새까맣게 착색을 시키기 때문에 알로에는 장복 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량을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아요.
그렇지만 여러 문제들이 생기지 않도록 단기간 변비가 너무 심할 때나 속이 너무 안 좋을 때, 면역력이 좀 떨어질 때.. 손바닥 한뼘정도 단기간 드셔 보시는 것이 우리 몸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생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환이나 가루 같은것은 어느정도의 용량을 먹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심하게 대장을 착색 시키거나 우리의 위장기능을 더 안 좋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항상 말씀 드린 것처럼 어떤 식품을 너무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절대 좋지 않아요.
항상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 잊지 마시구요. 알로에는 손바닥 한뼘정도입니다. 아시겠죠~?
'펼쳐보는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염식을 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1) | 2024.03.14 |
---|---|
"코로나19" 오미크론 격리해제 후에도 자꾸나오는 "기침" (0) | 2024.03.14 |
"비타민C"의 효능과 복용법 (1) | 2024.03.05 |
지긋지긋한 "무좀"을 치료하는 방법! (0) | 2024.03.05 |
끈적끈적 당뇨혈액을 맑게 해주는 방법 4가지 (1) | 2024.03.03 |